나름 애착을 가지고 탔던 나의 자동차. 그러나 한 번쯤은 본인이 타던 차량을 중고차로 판매하게 됩니다. 판매하기로 결심하였지만 막상 실행에 옮기는 데까지는 많은 생각과 망설임이 동반되는 내차팔기! 저 또한 관련 지식이 없었고, 혹시 내가 잘 모른다고 헐값에 팔리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지하주차장에 수개월간을 방치하였습니다. 그러다 보험료를 갱신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오니 그때서야 엔카 어플을 이용하여 허겁지겁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꼭 판매하지 않더라도, 내차가 얼마에 팔릴까 견적서라도 미리 받아보실 수 있으니 너무 망설이지 마시고 부담 없이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내차팔기(중고차 판매 방법) 및 시세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은 실제로 내차팔기를 진행한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내차팔기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판매 사이트(어플) 선택
- 내 자동차 정보 등록
- 견적서 비교
- 딜러 선택
- 준비물 챙기기
- 딜러방문 및 차량점검
- 최종 가격 협의 및 차량인수
- 명의 이전 확인 및 보험해지
1. 판매 사이트 선택
내차팔기를 결심하셨다면, 우선 인터넷 사이트(또는 모바일)에 등록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모바일로 진행하였습니다. 중고차 매매 어플은 엔카, 첫차, KB차차차, 헤이딜러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중고차로 검색 시 엔카가 가장 먼저 표출되어, 엔카로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엔카는 아이폰기준으로 평점 및 리뷰가 9만 건이나 되는데, 평점이 5점으로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나름 관리를 잘한 어플 같습니다.(참고로 본인과 엔카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 엔카 중고차 내차팔기 어플 바로가기(iOS) ▼▼
▼▼ 엔카 중고차 내차팔기 어플 바로가기(안드로이드) ▼▼
2. 자동차 정보 등록
중고차 매매 어플을 다운로드하셨다면, 먼저 해야 할 일은 나의 자동차 정보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어플을 실행하고 팔기로 한 차량의 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차량명과 연식이 조회됩니다.
차량 선택 후 몇 가지 정보(변속기, 연료, 구동방식, 배기량)를 입력합니다.
추가적으로 차량의 옵션, 주행거리, 색상을 입력합니다.
차량의 상태(외판, 휠, 타이어 등의 스크래치)에 대하여 입력합니다.
어차피 딜러분이 현자에 방문하셔서 다시 살펴보니, 아는 대로만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 사진(전면, 후면, 계기판)을 등록하면 됩니다
3. 견적서 비교
내차팔기시 등록된 차량의 사진과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딜러분들이 견적서를 올립니다. 견적서가 올 때마다 카톡으로 연동이 되어 알림이 옵니다. 48시간 동안 견적서는 최대 30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견적서를 보면 별도의 시세를 조회하지 않고도 내차 시세를 알 수 있습니다.
4. 딜러 선택
딜러분들이 제시한 가격 그리고 실제 거래한 후기 등을 참고하여 마음에 드는 딜러를 선택하면, 딜러분으로부터 연락이 옵니다. 직장인들이 중고차 매매를 많이 하셔서 그런지, 딜러분들의 방문일정은 토요일, 일요일 무관하게 일정 협의가 가능했습니다. 저는 토요일 오전으로 일정을 잡았습니다.
5. 준비물 챙기기
딜러분이 방문하시는 당일날 내차팔기 거래가 성사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물을 챙기셔야 합니다.
미리 챙겨야 할 준비물은 딱 3가지입니다.
1. 차주 신분증
2. 자동차등록증
3.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이 중에서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안되기 때문에, 거주지 또는 직장 근처의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6. 딜러방문 및 차량점검
협의한 날짜에 딜러분이 차량을 보기 위해 방문하십니다. 차량 점검 시, 별도의 주행을 하지는 않고 주차칸에서 앞뒤로 왔다 갔다 하면서 체크하십니다. 주로 사고차량 여부 위주로 점검하고, 외관 스크래칭, 엔진누수등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때 딜러분이 발견한 결함이 있는 경우, 감가가 되어 가격 재협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서로 만족할만한 수준의 가격이 나오면, 바로 내차팔기 거래가 완료될 수 있습니다. 물론 거절하고 다른 딜러분께도 견적 받아보겠다 하셔도 무방합니다.
7. 최종 가격 협의 및 차량인수
가격 협상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서류작성
2. 입금확인
3. 차량인수
간단한 서류 작성을 마치면, 입금을 진행합니다. 입금의 경우, 그 자리에서 바로 딜러분이 판매금액을 입금시켜 줍니다.
차량인수는 대리기사(?)분께서 오셔서 차량을 가져가십니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려서, 저는 베란다에서 떠나가는 저의 첫차를 지켜보았습니다.
8. 명의 이전 확인 및 보험 해지
최종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명의 변경입니다. 보통 1~2일 이내에 처리됩니다. 명의 변경이 완료되면, 딜러분이 명의변경된 차량등록증을 보내줍니다. 그러면 보험사에 연락하셔서 차량을 매도하였으니 보험을 해지해달라고 요청하고 보험금을 환급받으시면 됩니다.
막상 진행해 보니 별거 아니었는데, 괜히 지하주차장에 방치된 채로 놔두어서 보험금 환급만 덜 받은 거 같습니다. 내차팔기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어플을 활용하여 시세 조회 및 견적서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많이 알아보시고 좋은 가격에 내차팔기하시기 바랍니다.
'지식 연구소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시스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18개월이라고? (0) | 2022.10.19 |
---|
댓글